인천수질연구소, 상수도분야 연구능력 '국제적 인정' > 물정보 Hub

본문 바로가기
 


학술대회 초록집
전시관 참가기업 홍보
세미나/심포지엄 자료집
물정보 Hub
SWG 용어사전
 

인천수질연구소, 상수도분야 연구능력 '국제적 인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SWG학회 작성일20-02-27 14:53 조회3,514회

본문

388febd8d12bda14d7f3d778c18c5b8c_1582782812_3355.jpg

인천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에서 수행한 연구결과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해외학술지에 게재됐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수처리 분야 SCIE 학술지‘Desalination and Water Treatment’202년 1월호에 ‘수돗물 고도산화공정 중 자외선-과산화수소 공정과 자외선-염소 공정의 맛·냄새 유발물질 제거효율의 실증규모플랜트 운영결과 비교’가 게재됐다고 19일 밝혔다.

수질연구소 연구조사팀의 박진영 연구사가 연구를 수행했다.

이번 연구는 수돗물 품질 향상을 위해 기존의 오존·활성탄 고도정수처리공정의 문제점인 잔류오존 발생, 넓은 건축부지 소요 등의 대안으로 계획됐다.

자외선 고도산화공정은 기존의 처리공정과 비교할 때 운영이 편리하고, 부산물 생성이 없으며, 미생물 등에 대한 소독효율이 높다.

또한, 설치부지가 작고 해당 공정을 선택적으로 운영해 경비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박영길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이번 학회지 게재가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의 연구능력에 대한 국제적 인정이라고 믿는다”며 “고품질 수돗물의 공급을 위한 고도정수처리공정 기술개발과 배급수 개선 연구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환경부가 발주한 연구과제로, 국내 지방정부에서 실증 규몰 플랜트를 설치해 자외선 연구가 진행된 것은 인천시가 최초이다.

이번 기술개발로 자외선 고도산화 정수처리 시설의 국산화가 가능해졌고,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도정수처리 공정 선정에 반영돼, 향후 설계 및 운영자료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출처 : 물산업신문(http://www.water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