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물가치 향상의 해 > 물정보 Hub

본문 바로가기
 


학술대회 초록집
전시관 참가기업 홍보
세미나/심포지엄 자료집
물정보 Hub
SWG 용어사전
 

2022:물가치 향상의 해

페이지 정보

작성자 SWG학회 작성일22-01-27 13:52 조회1,067회

본문

2022: the year to elevate the value of water

WATER AND CLIMATE RESILIENCE THROUGH WATER

물을 통한 수질과 기후의 복원성

 

2021년이 저물어가면서, 우리는 그 어느 때 보다도 확실하게 세계 물 위기가 불러오는 파괴적인 결과를 목격하였다. 세계 곳곳에서 홍수와 가뭄, 거대한 산불이 생업을 파괴하고 생명을 앗아갔다. 그리고 몇몇 장소들은 점점 살아가기가 아주 어려워졌고, 우리는 우리 사회가 얼마나 취약한지 극심히 알게 되었다.

지난 1년 동안, 우리는 두 가지를 되새겼다. 인류의 활동이 이러한 사건에 궁극적인 책임이 있다는 것과, 지속 가능한 미래의 거의 모든 측면이 물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상황을 더 좋게 바꿀 수 있으며, 다시 말해 물 문제에 힘껏 집중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한다.

 

이러한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바로 우리가 가진 것의 소중함에 감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우리는 우리 주변의 물과 관련된 문제들을 더 명확하게 보고, 우리 시대 주요 발전의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물이 지닌 필수적인 역할을 이해해야 한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물을 소중히 여기는 법을 배워야 한다.

유감스럽게도 새해부터 우리의 미래를 위해 걱정해야 할 이유가 한 가지 있다. 올해 초,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의 보고서는 지난 2015년도 파리 협정이 채택되었을 당시 우리가 가정했던 것보다 훨씬 더 나쁜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우리가 사용해 온 기후모델은 우리가 지구에 가하는 압력을 정확히 포착하지 못하고 있으며, 지구 생태계를 붕괴 직전까지 내몰고 있다는 연구결과도 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암울한 전망에도 불구하고, 나는 2022년의 공약과 소망을 말하면서, 우리가 아직은 희망을 잃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여전히 변화를 만들고, 심각한 기후·수질 문제들을 다루며, 자원을 공유하며 협력하고, 다음 세대들에게 더 나은 세상을 남길 힘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우리 주변의 물과 관련된 문제들을 더 명확하게 보는 법을 배워야 하고, 우리 시대 주요 발전의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물이 지닌 필수적인 역할을 이해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물을 소중히 여기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 Torgny Holmgren, SIWI의 집행위원

 

<자연은 의심할 것 없이 방정식의 핵심이다.>

자연환경과의 관계 전체를 재협상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우리 모두는 우리의 활동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할 의무가 있다. 그러나 거기서 끝나서는 안된다. 우리는 또한 잃어버린 생물 다양성과 생태계를 복원하고 복구하는 일을 해야 한다. 더 탄력적인 미래를 실현하는 데 있어, 우리는 자연을 거스르지 말고 함께 일해야 한다.

우리는 또한 물을 협력의 기회로 보아야 한다. 우리 지구가 필요로 하는 지속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사회의 모든 부문이 함께 뭉쳐야 한다. 물은 우리의 가장 소중한 자원으로서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물은 서로에 대한 신뢰를 다시 쌓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 공유 수자원은 주로 갈등을 위한 것이 아니라 협력을 위한 기반이다.

그리고 협력하려면, 우리는 소통해야 한다. SIWI가 최근 업데이트된 시각적 아이덴티티와 새로운 웹사이트를 개설했다는 것을 알아차렸을지도 모른다. 이러한 새로운 모습은 소통이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한 필수적인 부분이라는 우리의 믿음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대중의 인식을 높이고, 의사 결정자에 대한 압력을 증가시키며,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지원하는 행동 변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올해의 스톡홀름 수상자인 산드라 포스텔은 그녀의 인상적인 작품에서 이것을 강조했다.

 

우리의 새로운 시각적 정체성은 보다 물 좋은 세상을 향한 작업의 중요성과 다양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앞으로 몇 년 동안, 세계는 물이 이해되고, 가치 있고, 관리되는 방법을 상당히 개선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물 관리가 우리 미래를 위해 얼마나 근본적인지를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으로 물에 대해 소통해야 한다.

 

SIWI에서 우리는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 2022년과 그 이후에도 계속 일하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우리는 이 노력에 여러분 모두와 손을 잡기를 기대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22년은 물의 가치를 높이는 해입니다.

 

 

 

 

 

 

- Torgny Holmgren, SIWI 집행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