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과 COVID-19 문제의 최전선에 있는 여성 > 물정보 Hub

본문 바로가기
 


학술대회 초록집
전시관 참가기업 홍보
세미나/심포지엄 자료집
물정보 Hub
SWG 용어사전
 

물과 COVID-19 문제의 최전선에 있는 여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SWG학회 작성일22-02-25 15:33 조회2,415회

본문

물과 COVID-19 문제의 최전선에 있는 여성

 

몇몇 국가는 판데믹 기간 동안 수도세, 미납금 등을 면제하는 "무료" 물 프로그램을 개시하여 손 씻기를 증진시켰습니다.’

 

그러나, 누군가에게는 이것이 향상된 접근성을 의미하는 반면에, 대다수의 가난한 시골 지역에서는 파이프의 물이 말라 물 부족이 오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물을 모아야 하는 여성과 어린 소녀들의 부담만 증가시킵니다.

 

물을 쉽게 구할 수 없는 곳의 80% 이상은, 여성과 어린 소녀들이 가정의 물을 모으는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들은 물을 모으는 데 엄청난 시간을 소비하게 됩니다. 유니세프는 이 여성들이 매일 물을 모으는데 총 2억 시간 이상을 쓴다고 추정했습니다. 학교에 수백만 시간을 다니고 생산적인 활동으로 시간을 보낸다면 경제적으로 자립 할 수 있는데도요. 앞서 언급한 물 부족과, 손 씻기에 필요한 이 강조되면서, 이 물을 모으는 시간이 더욱 증가할 위험도 있습니다.

 

또한 여성들은 물을 모으는 시간의 증가만 부담하는 것이 아니고, 그들의 바이러스 노출정도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물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 여성들은 공유된 원천에서 물을 더 자주 모아야 하고, 이는 많은 사람이 모이게 되어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킬 수 없어진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우물, 배수관 및 트럭과 같은 공유된 공급원 역시 마찬가지로, 공통의 표면을 많은 사람이 만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가정 위생 시설(화장실)을 이용할 수 없을 때 여성과 소녀들 사이에서 Covid-19의 지역사회 확산 위험은 더욱 높아집니다. 여성과 소녀들은 종종 성별에 근거한 폭력(gender-based violance)에 노출되는 것을 줄이고자, 다 같이 공동 화장실이나 들판으로 이동합니다. 무리를 지어 이동해야 하는 필요성(특히 야간의)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어렵게 합니다. 결국, 공동 화장실 시설의 사용은 공통의 표면을 만짐으로써 바이러스로의 노출을 증가시킵니다.

 

앞서 언급한 위험들은 여성과 소녀들이 월경의 안전한 관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 음식과 같은 생필품의 가격이 급격히 인상되자, 여성들은 생리위생제품의 구매를 포기해야 했습니다. 여학생들은 그나마 학교에서 위생 용품과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었지만, 전 세계적인 폐쇄(락다운)와 휴교로 더는 지원 받을 수 없었습니다. 2020년 워터에이드 조사에서 조사 대상자 중 73%여성들은 판데믹 기간 동안 월경을 관리할 여유가 없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나 여성과 소녀들은 그저 단순한 피해자가 아닙니다. 그들은 의미 있는 방식으로 참여할 때 비로소 강력한, 변화의 주체가 될 수 있습니다. SIWI의 판찰리 사이키아와 마르티나 클림스 박사는 최근 기사에서 이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들은 여성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과 여성 주도 조직에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주 정부 기관이 직접 해결하기 힘든 피해 지역의 판데믹 상황을 더 잘 해결할 수 있게끔 기회를 주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판데믹의 대응에 있어, 우리는 사회의 여성을 배제한 결과로 서비스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그 중 한 가지는 지역 사회 차원의 문제로, 여성 단체의 동원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검역소의 화장실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특히 임산부를 위한 적절한 시설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문제는 판데믹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여성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한 물 분야 전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여성들은 귀중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지니고 있습니다. 가정의 물을 관리하는 사람으로서, 여성들은 물의 가용성, 품질 및 사용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찰력은 물 프로젝트의 지속 가능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자료로 입증되었습니다. 아시아와 아프리카 전역의 44개 물 프로젝트에 대한 UNDP의 연구는 여성과 남성 모두가 정책과 프로젝트 설계에 참여할 때 지역사회가 사용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더 큰 헌신을 갖는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세계가 COVID-19 판데믹에서 벗어나려 노력하고, 농업용수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전 세계 식량 공급의 절반 이상을 생산하는 여성 농부는, 수자원 관리의 책임에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으며, 지역 식품을 공급하는 독자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이번 국제 여성의 날은 더 많은 여성들이 지혜로운 물 세상을 위한 정책과 정부의 구체적인 결정을 알리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WaterWoman을 사용하여, 여러분 주변의 물을 위하는 훌륭한 여성들을 조명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