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SIWI가 바라보는 '세계바다의날' > 물정보 Hub

본문 바로가기
 


학술대회 초록집
전시관 참가기업 홍보
세미나/심포지엄 자료집
물정보 Hub
SWG 용어사전
 

2022년 SIWI가 바라보는 '세계바다의날'

페이지 정보

작성자 SWG학회 작성일22-06-28 11:20 조회802회

첨부파일

본문

세계 바다의 날: 바다를 구하는 건 육지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전 세계의 바다가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2022년도 유엔 세계 바다의 날, 해양의 재활성화를 위한 집단행동이 필요하다는 외침이 울렸습니다. SIWIRuth Mathews는 왜 바다를 구하는 것이 육지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지, 그 근원부터 바다까지의 전체적인 관리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대담자

- Maria Sköld, SENIOR MANAGER, COMMUNICATIONS

- Ruth Mathews, SENIOR MANAGER, WATER RESOURCES

 

 

올해 68일 세계 바다의 날은 재활성화, 다시 말해 해양을 위한 집단행동을 주제로 합니다. 이는 어떤 의미입니까?

> 두 가지 이유에서 아주 중요한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현재 지구의 바다는 보통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인류는 세계의 해양에 지속 불가능한 압력을 가하고 있고, 이는 우리를 포함한 지구 모든 생명체에게 막대한 위험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숨 쉬고 먹을 자원과, 안정적인 세계 기후를 오직 깨끗한바다에 온전히 의지하고 있는데 말입니다.

둘째, 바다를 구하는 것은 육지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바다를 오염시키는 대부분의 오염 물질은 처리되지 않은 오·폐수, 비료 유출, 산업 폐기물, 플라스틱과 같은 육지에서 유출되어 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 사실은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해양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합니다. 그 근본적인 영향을 추적하고 어떻게 나갈 것인지 그 해결방안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SIWI는 이 문제를 어떻게 알리고 있습니까?

> SIWI는 지난 시간동안 Source-to-Sea, 즉 바다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 방식으로 거버넌스를 진행했습니다. 이는 육지, 담수, 해안 및 해양 생태계 모두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강조합니다. 또한 SIWIMSI(Multi-Stakeholder Initiative)에 동참하여 APM(the Action Platform for Source-to-Sea Management)를 만들었습니다.

현재 Source-to-Sea과 같은 사고방식은, 그간 많은 문제점을 야기한 단편적이고 비효율적인 거버넌스를 대신할 해결책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정책 입안자와 민간 부분, 그리고 지역 사회를 모두 통합하여 공동의 솔루션을 만듭니다. 바다의 경우, 모두가 강 하류에서 일어나는 일과 그들의 영향력에 책임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 접근 방법이 국제 문서와 프로세스에서 점점 더 인정받는 것을 보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SIWI는 현재 source-to-sea 접근법의 리더 입니다. 또한 우리는 지역 단위에서부터 국가 범위까지 역량을 구축하고 프로젝트를 지휘하여, source-to-sea 접근법에 이해 당사자들을 참여시킴으로써 지역 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다음에는 어떻게 될까요?

> 올해는 해양에 있어 아주 중요한 해입니다. 우리는 더 많은 사람들이 해양 환경에 있어 우리가 중요 포인트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봅니다. 그리고 이처럼, 플라스틱과 관련한 세계 조약과 수질 오염에 초점을 맞추는 등, 새로운 주요 계획 역시 시작되었습니다. 627일부터 저와 다른 SIWI 동료들, 그리고 Source-to-Sea Management 행동 플랫폼의 많은 파트너들이 리스본에서 열리는 UN의 해양 컨퍼런스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심도있는 대화와 행사 참가로, 우리는 해양의 S2S(Source-to-Sea) 행동 필요성을 높이고, 더 많은 해양 운동가가 우리 플랫폼과 함께 노력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UN 해양 컨퍼런스 이외에도, 7월에는 유엔 지속가능 개발 고위급 정치회담(The HLPF)에서 수중 생물의 삶을 주제로 한 SDG(지속가능개발목표) 14, 육상 생태계를 주제로 한 SDG 15의 진행 상황을 검토할 것입니다. 이는 S2S의 접근 방식을 알릴 수 있는 최적의 상황입니다. 그 후, 9월에는 국제 생물다양성 회의 COP 15, 11월에는 국제 기후 회의인 COP 27이 열립니다. 두 회의 모두 오염의 근원부터 바다까지 총체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우리의 메시지를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SIWISIWI의 여러 파트너는 이 모든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S2S 운동을 위한 의지를 다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