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저널)“효율적인 물관리 위해, ‘스마트워터그리드’ 활성화 필요…” > 학회관련기사

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학회일정
뉴스레터
학회동정
회원동정
학회관련사진
학회관련기사
 

(공학저널)“효율적인 물관리 위해, ‘스마트워터그리드’ 활성화 필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SWG학회 작성일23-12-28 17:16 조회1,165회

본문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온난화로 인한 기후 시스템의 변화는 지구의 다양한 지리적, 기후학적 특성과 상호작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물 관련 문제는 우리가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가 됐다. 이에 최근 효율적인 물 관리를 위한 기술적 해결방안으로 ‘스마트워터그리드’가 주목받고 있다.

인간 활동과 자연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기후변화에 따라 지구의 자연과 생태환경이 불안정해지고,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이에 따른 강우도 크게 달라져 극한 강우 현상이 점차 증대되고 있고, 가뭄에 대한 심각성도 늘어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최근들어 지역적 편차가 크게 증대되면서 동일한 수계에서도 공간적인 변화가 매우 크다. 이른바 게릴라성 폭우가 늘어나고 있고 최근 들어 더욱 시, 공간적 변화가 심해 각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물 관리와 기후변화 대응이 쉽지 않은 상태이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은 아시아 몬순기후지역의 물 관리 문제는 더욱 더 쉽지 않다. 지역적 특성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인구 증가, 경제 발전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고 복합적으로 접근해야 문제를 제대로 해결 할 수 있다.

전통적인 물 관리는 하천이나 댐 등의 물 공급원, 물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상수도, 사용된 물을 배제하는 하수도로 나눠 별도로 관리되고 있다. 상수도 운영체계는 주로 개별 정수정에 중점을 두고, 하수도 운영체계는 개별 하수처리장에 중점을 두고 운영되고 있어 수요자를 고려한 안정적인 물 공급과 물 배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반적인 물 관리체계 유기적 연계는 전통적인 물 관리체계에서는 매우 어렵다.

이에 대응해 효율적 물 관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워터그리드(Smart Water Grid) 기술의 개발과 도입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 기술은 수자원 간의 통합, 최적의 수처리의 연계를 통해 물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더 나아가 물 부족 지역에서도 한정된 수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출처 : 공학저널(http://www.engjourn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