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환경미디어 창간34주년 특집 인터뷰-최계운 학회장 > 학회동정

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학회일정
뉴스레터
학회동정
회원동정
학회관련사진
학회관련기사
 

[기사]환경미디어 창간34주년 특집 인터뷰-최계운 학회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SWG학회 작성일21-03-30 14:30 조회1,595회

첨부파일

본문

  

창간 34주년 특집

물 산업각계의 의견을 들어본다

아래 질의서 중 답변 가능한 항목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명(프로필 사진 첨부) : 최계운

소속 & 직위 : 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학회 회장, ()국제도시물과학연구원 원장

 

그린뉴딜과 탄소중립을 선언에 대해

1. 물 분야 그린뉴딜 사업의 주요내용과 최우선 사업은 무엇인가?

 

2. 물 분야(또는 물 산업)에서 탄소중립은 얼마나 가능한가?

 

3. 정부와 기업의 상호관계(,간접적인 영향 등), 향후 비전과 정부의 지원은?

 

4.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 혜택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

 

기후변화와 물 관리

가장 역점 정책, 연구, 사업에 대한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는.

 

2. 지난해 8월 집중호우로 섬진강, 용담댐 등의 과다방류로 해당지역의 피해가 컸다. 정확한 피해 원인과 개선책은 무엇이며, 기존 댐 설계도의 어떤 보완이 필요한가.

 

3. 4대강 사업은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가 상존한다. 보 개방 등 자연성 회복 사업을 추진할 계획인데, 가장 시급한 현안은.(4대강 사업에 대한 비교평가도 함께 해 주세요)

 

4. 기후변화는 물 수요량에도 영향을 미쳐서 기온상승에 따른 농업용수 수요가 20702~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식량과 직결되는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유역별 물 관리 대응방안은.

 

물 산업의 역할과 개선돼야 할 부분은

1. 물 관리 단계별, 부문별 디지털화에 대한 투자가 각국에서 활발하게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AI, IoT, Big Data 등을 활용한 스마트 물 관리를 포함하여 물 관리 부문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적용 등 우리나라의 선도적인 역량 또는 역할은?

2. 급수보급률이 99.1%에 달한다는 우리나라의 상수도사업 여건은 노후관, 기후변화로 인한 수질 악화 등이 야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의 맑고 안전한 상수도에 대한 수요는 확대되고 있다. 기존에 수돗물 유충 발생 등의 재발 방지를 위한 관리시스템(스마트 물 관리 등) 개선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

 

3. 스마트 물 기술, 현장 적용이 잘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시나?

 

4. 수질오염 관리에 취약한 나라가 가장 후진국이란 말이 있는데, 우리나라의 기술 수준(수처리 기술 등)은 어느 정도라고 보는가? 하수도 사업 여건의 변화와 발전적인 방향에 대해 짚어주신다면.

 

5. 2019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정수기 부가기기에 결합된 장치에 대한 용출안전성검사를 놓고 신뢰성 여부가 문제시 되고 있는데, 현재 정수기의 성능과 안전성 검증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고, 제도적으로 개정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

 

 

물 산업과 해외 진출

1. 물 산업 진흥을 위해 최우선 과제는

2.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국내() 시장의 물 산업 전망과 그 노력은?


3. 물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는 목표로 출범한 국가물산업클러스터와 물기술인증원 출범 후 현재까지의 평가와 향후 기대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4. 국가 유일의 물 산업 집적단지인 국가물산업클러스터에 입주한 기업에게 어떤 혜택이 있고, 물기술인증원과는 어떤 협업(민관학)이 이루어지고 있나.

 

 

 

기 타

1.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피해(어려운 점)를 입은 물 산업 분야는 어디인가?

피해를 입은 기업(관련분야)에 어떤 대책과 지원이 있었나?

2. 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 (소개나 홍보 관련 정보도 가능)

 

 

바쁘시더라도 320일까지 환경미디어 편집부 eco@ecomedia.co.kr

회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