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WI '물위기' 관련 영상물 2019년 2월 제작 > 학회동정

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학회일정
뉴스레터
학회동정
회원동정
학회관련사진
학회관련기사
 

SIWI '물위기' 관련 영상물 2019년 2월 제작

페이지 정보

작성자 SWG학회 작성일19-03-26 20:32 조회2,673회

본문

SIWI  2019 년 2월 20일 news letter

      

   SIWI는 로이터 통신에 새영상물을 발표하였는데, 여기에는 기후변화, 극한 이상기온과 식량안전보장과 같은 중요한 이슈가 물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가 잘 나타나 있다.점차 증대하는 물위기는 인류가 직면한 커다란 도전과제이다. 그럼에도 물이 사회와 사업 그리고 생태계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잘 깨닫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해부족은 의사결정자가 높은 회복력을 갖춘 사회를 만드는데 필요한 지식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2019년도 SIWI의 우선사업은 물위기에 대한 이해도를 어떻게 높일 것인가에 집중 될 필요가 있다. 이번 새영상물 Towards a water wise world에서 SIWI는 점증하는 물위기가 우리 삶의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를 설명하고 있다. 이 영상물은 17가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알리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UN SDG Hub의 협력사이자 세계적인 통신사 로이터를 통해 배포되고 있다. 17가지 지속발전목표는 대부분 물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 영상물은 중요하면서도 우려되는 몇가지 추세를 지적하고 있다.

 

첫째, 2030년에 지구인구의 반은 물부족지역에 살고, 담수에 대한 세계적 수요는 공급가용량

        의  40%까지 초과할 것이다.

둘째, 기후변화로 인해 홍수나 가뭄같은 이상기온현상이 더 자주 발생할 것이다.

셋째, 강수현상은 더 예측하기가 어려울 것이며, 이로 인해 곡물생산차질은 물론 기근의 위험

      역시높아질 것이다.

넷째, 물기근으로 인해 점차 안보위기와 경영위기가 동시에 발생할 것이다.